본문 바로가기
코인/트레이딩 뷰 팁

[트레이딩뷰 팁] (비트코인/암호화폐/가상화폐) 일봉 시가 나타내기

by IGBR 2021. 9. 25.

안녕하세요! kaka 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비트코인, 즉 암호화폐는 24시간 시장이 계속 열려있습니다.

때문에 일봉이 마감되고 다시 시작한다는 말 자체가 어색하게 들리 실 수도 있는데요.

 

(본론에 앞서 편의상 일봉 마감과 동시에 시작하는 것을 일봉 리셋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UTC (국제표준시) 기준으로 00시에 일봉이 리셋이 되며, 

일봉이 시작함과 동시의 가격이 시가가 됩니다.

 

시간은 지역마다 각각 다르고 , 그럼 우리나라는 몇시에 일봉이 마감이 되고 시작될까요?

- 우리나라는 표준시로 UTC+9의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행이도 힘든 새벽시간대가 아닌 아침 9시 입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오전 09시가 일봉의 리셋이며 09시 00분에 해당하는 가격이 시가가 되는겁니다. 

 

그럼 왜 시가가 중요할까요? 시가가 갖는 의미는 뭘까요?  

 

일봉 기준 캔들 하나는 그날 하루동안의 캔들의 움직임을 통틀어서 표현합니다. 

 

쉽게 말해 그날 캔들이 양봉으로 마감 하려면 그날 시가 보다 높은 가격으로 마감을 해야 하는거고 반대로 음봉인체로  마감 하려면 그날 시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마감을 해야 되는겁니다. 

이 때문에 시가근처에서 매수매도가 전쟁을 많이 합니다. 

 

만약 매도세력이 일봉을 음봉으로 마감 하고싶다 가정한다면 시가 위로 가격을 올려서는 안되겠죠.

때문에 지지와 저항의 개념이 탑재가 됩니다.

( 추후 캔들에 대한 내용도 포스팅 하겠습니다. 캔들에도 지지와 저항이 다있습니다. )  

 

그럼 이 전쟁터(시가)가 어딘지 다른 봉(15분봉 1시간 봉 등등) 에서도 알 수 있을 까요? 

- 네 트레이딩 뷰 설정에 있습니다. 


< 트레이딩 뷰에서 일봉 시가 나타내기 >

 1. 차트 빈 화면에 우클릭 -> 설정 클릭 


2. 차트세팅 창의 종목탭에 있는  -> 전날 클로즈 프라이스 라인 체크 ✅ 


3. 배경 및 선 설정

- 기호에 맞게 시가 선의 색과 두께,  불투명도를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4. 완성!!

- 이처럼 시가가 저항으로 작용 하는 모습을 보실 수 가 있습니다.


※ 주의 하고 싶은 사항 

- 시가가 저항으로 작용 한다 하여 그것이 시가 때문이다 라고 단언 할 수는 없습니다. 

- 시가 근처에서 다른 지지/저항을 받는 수평적인 가격대가 있을 수 도 있으며 차트에 '무조건'이라는 건 없습니다.

- 모든 매매에 대한 책임은 '매수/매도' 버튼을 누르는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